부자가 되기 위한 평생 직업 갖기의 첫 글에서는 “좋아하는 일을 찾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했고, 두번째 글에서는 “감정관리 노동자, 관련 직업의 확대” “적확한 지식 기반 중개자”의 역할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를 했다.
이번 편에서는일하는 방식의 변화와 함께 찾아오는돈 버는 직업의 변화를 얘기해 보고 싶다.
요즘 슈퍼리치 급으로 돈 좀 번다는 사람들 기사는 주로, - 성공 재테크 투자자 – 부동산, 주식, 비트코인, 스타트업 투자자(최근 크라우드펀딩 투자자도 참 주변에 많아졌다) – 성공 연예인- 성공 사업가/창업자 – 유투브 수익, 별풍선으로..- 자격증 필요 전문가(의사/변호사 등 포함) – 인기 강사 및 자격증 필요 없는 전문가 (프리랜서)- 극소수 대기업/금융기관 CEO- 유명 블로거 (지식/서비스 유통, 제품 유통/판매 등)- 기타 로또 당첨자 등 …이 외에도 더 있을 수 있겠지만, 일단 최근 기사를 통해 보는 것들만 선별해봤다.
일단 저 리스트만 가지고, 지금 우리가 당장 도전해야 한다면,대기업은 일단 진입장벽이 높은데, 많은 경쟁을 다시 뚫고 다 늙어서야 CEO를 할 수 있으니 빼자. 자격증을 필요로 하는 전문직종 (의사, 변호사)는 오랜 시간/노력을 들여 공부해야 하니 빼자.연예인도 빼자. 연예인이야 말로 이젠 그 무엇보다진입장벽이 높다.
이제 남은 것은 재테크, 사업/창업(음식점/까페/미용실 등 포함), 유투브, 강사/전문가, 블로깅 뿐이다.
대부분 빠른 시간 안에 쉽게 진입해서..경제적/시간의 자유를 위해 추구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작하겠지만, 어찌보면 우리 모두가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다는 말도 된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부동산, 주식을 알기위해 재테크를 공부하고,까페를 차리고, 유투브를 하고, 블로그를 하는지도 모르겠다.
이 중 누가 성공을 할까?
유투브와 블로그, SNS는 사실상 원하는 일을 하기 위한 개인/사업의 마케팅/유통 채널인데, 이는 IT, 통신의 발전이 만든 결과물이다.
재테크를 성공 해도 유투브/블로그/SNS를 통해 지식을 유통하고 싶어하고,인기 강사/특정 전문가가 되도 유투브/블로그/SNS를 통해 나를 알리고 지식을 유통한다.
인류가 생긴 이래 역사는 교통과 통신의 발전으로 모든 것이 진화되어 왔다.
거리가 가까워지고, 소통/네트워킹이 쉬워지면서 그 결과로1차에서 2차, 그리고, 4차 산업이 촉발되고, 사회가 진화된 것이다.
예전에는 영업/마케팅을 특정전문기업/대기업만이 할 수 있었고,정보 유통속도가 늦어, 전문지식을 소수 기업/전문가 만이 가질 수 있었지만,IT와 모바일이 만든 앞으로의 시대에서는누구나 쉽게 마케팅/영업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기업에서 이미 벌어지고 있는 일이지만, 모바일과 클라우드 자원, 가상시스템을 통해 원격으로 협업해서일하는 시대이다.
때문에 주변 선배/후배 중 커뮤니티 기반의 프리랜서* 형태로,원격 협업으로 일하는 사람도 많아졌다.
———————————-*커뮤니티 기반 프리랜서 : 공동체 형태로 각자 네트워킹 하며, 각자 영업하다가 프로젝트를 수주하면, 필요한 역량을 가진 사람들이 그 때 팀을 짜고, 원격으로 모여서 일하는 방식의 프리랜서 (주변에 종종 눈에 띄입니다.
)———————————-최근 방문한 우리나라 AI 스타트업의 경우, 10여명의 직원이 다 국적이 다르고, 다 자기 국가에서 거주하며원격으로 일해서 깜짝 놀라기도 했다.
이미 젊은 기업 부터 점차 바뀌고 있다.
고령화된 평생 직업의 시대, 우리 모두 스스로의 개인을 브랜드라 생각하고, 아이덴티티를 잘 정립하자. 이젠 정말 개인브랜드의 시대로 넘어간 것이다.
어떤 식으로든 이젠 네트워킹 역량, 관계 역량이 생명인 시대가 되었다.
또한, 자신만의 컨텐츠 확보를 위해 독특한 경험을 쌓고, 정리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을 연결을 통해 확산하고, 다시 재학습하여 지적 자산화하는지식의 선순환 고리를 만들어 낼 수 있다면, 다가오는 미래에 자신만의 직업을 창직하고, (현재 없는 새로운 직업) 풍요를 만들어볼 수 있을 것이다.
예컨대, 그것이 성공한 재테크 경험이든,실패한 재테크 경험이어도 좋다.
모두가 부동산 할 때 비트코인을 해도 좋겠다.
지인처럼 스타트업에만 전문적으로 펀딩해도 좋다.
차별화되고 독특할 수록경쟁력이 생길 수 있다.
다만, 그 경험을 지적 자산으로 잘 관리하고 있어야 겠다.
앞으로는 무엇이든 지식화*되는 시대이기 때문이다.
————————————*지식화 : 주지하다시피 AI기술, 인공지능 기술은 이미 정형지식 뿐 아니라, Text 등 비정형 지식까지 분석가능한 Data로 정리하고, 이를 기반으로 의료진단, 금융상담, 법률자문, 기사 작성, 심지어 작곡/미술 영역까지도 서비스화하고 있다.
) ———————————-나도 변화해야 하지만, 무엇보다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