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 쇼핑몰 창업절차 계획서 준비 후기 ­

요즘 핫한 스마트스토어 쇼핑몰 만들기!
한 번 도전해 봤습니다.

이전에 샵앤을 거처 스토어팜이라고도 불렸던 이 쇼핑몰은 소호몰과 신규 사업자들에게 쉽게 도전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되었는데요. 개인적으로 지난 포스팅에서 언급했던 파트너스퀘어 무료 교육 프로그램 때문에 스마트스토어가 더 끌린 점도 있죠.​

우선, 네이버 아이디만 있으면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업자로 전환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신청하실 수가 있죠. 하시는 방법은,​

​간단하게 위의 5단계를 거치시면 심사를 거쳐 사업자 계정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제가 해보니 3~4일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문제는 이렇게 쉽게 사업자를 내고 쇼핑몰을 개설했지만, 무엇을 팔아야 할까 결정을 하지 않았다는 점!
혹시 여러분은 자신만의 ‘아이템’이 결정되어 있으시가요? 아마 손쉽게 시작할 수 있는 것이 의류와 잡화, 생활용품 등이 있을 수 있죠.​그래서 저도 그 카테고리에서 아이템을 선정했습니다.

​혹시, 위에서 ‘어떤 특징’을 캐치하셨나요? 네. 한가지는 ‘시즌상품’ 입니다.

현재 겨울이기 때문에 여름용 제품보다는 겨울용 상품이 훨씬 잘 팔릴 수 있겠죠. 또 한가지는 ‘트렌드상품’ 입니다.

최근 핫한 유튜브 방송과 관련된 아이템이 많은 인기를 끌고 있죠.​마지막으로 ‘문구용품’은 졸업시즌, 신학기시즌을 맞아 많은 검색량을 보이는 아이템이 될 수 있죠. 이와 같은 방법으로 많은 고민과 시장조사를 통해 ‘자신만의 아이템’, ‘상품’을 선정해야 합니다.

>

흥미로운 점은 ‘상품’을 선정하기에 앞서 ‘제조자’와 ‘공급사’를 먼저 찾으면 자연스럽게 ‘상품’과 ‘아이템’이 결정난다는 점!
처음에 ‘자신의 뚜렷한 방향’이 결정되지 않은 상태라면 이 방법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정리해보면,​

​처음 시작할 때는 ‘주머니’에 단돈 얼마라도 있어야 물건을 구매해서 소비자에게 발송할 수 있죠. 보통 ‘사입’이라는 과정을 거칠 때 필요한 돈은 최소 몇 십만원은 있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재고’~ 과연 이 물건이 잘 팔릴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걱정은 항상 있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처음 시작할 때 ‘온라인 쇼핑몰’과 ‘이커머스’ 시장에 대한 경험을 조금씩 쌓으면서 실제 일어나는 문제점들과 해결책에 대해 빠르게 맞딱뜨리고 싶다면 ‘구매대행’ 혹은 ‘배송대행’ 셀러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표현에 약간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결론은 ‘재고’가 없는 상태에서 공급사에 발주해 ‘소비자’에게 공급사가 직접 배송하도록 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제,​조금씩 상품이 팔리고 쇼핑몰의 매입과 매출의 흐름, 고객응대 과정 등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하면 제일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그것이 무엇일까요? 바로 사업확장을 위한 ‘자금’입니다.

하지만 이보다 먼저 해야 할 일이 있는데요. 그것은 ‘사업계획서’이죠. 이것이 필요한 이유는,​

​초기에는 ‘사무실’이나 ‘운영비용’에 대한 부담이 크기 때문에 이러한 창업 지원사업에 대한 정보가 필수적입니다.

최근 근로자뿐만 아니라 자영업자들을 위한 여러가지 프로그램이 만들어지고 있는 만큼 ‘사업계획서’와 ‘쇼핑몰 운영 방향’을 잘 정한다면 그러한 프로그램을 통해 혜택을 얻을 수 있죠.​지금까지,​스마트스토어 쇼핑몰 창업 절차 계획서 준비 후기를 간단하게 메모해 보았는데요. 그 절차와 방법은 ‘상황’과 ‘준비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느낀 것은 ‘준비’가 덜 되었더라도 ‘일단 시작’해보면 다양한 경험을 해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처음부터 모두 완벽히 갖춘 상태에서 시작할 수는 없기 때문에 조금씩 배우고 알게 된 점을 적용해 나간다면~ 그리고 그 가운데 다양한 분들과 소통하며 도움을 받는다면 충분히 자신만의 ‘스토어’를 만들어 나갈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