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스프레드 시트, 구글 파이낸스 함수, 그리고 중국 주식 가격 불러오기 .

현재 자산 관리 툴로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사용하고 있다.

예전에는 엑셀로 관리했는데, 구글 스프레드 시트 기능이 향상되면서, 17년 이후부터는 구글 스프레드 시트로 포트폴리오를 관리하고 있다.

​이유는 단 하나.

구글 파이낸스 함수를 이용하면 전 세계 대부분의 주식 가격을 불러올 수 있다.

(물론 20분 정도 지연된 시세지만, 별로 상관이 없다.

) 또한 환율 역시 불러올 수 있다.

​이 기능은 매우 파워풀하다.

실시간으로 내가 보유한 국내외 자산 현황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외국 통화에 대한 원화 가격은 다음과 같다.

미국 달러 코드는 USD, 홍콩 달러는 HKD, 중국 위안화는 CNY다.

예를 들면 달러원환율은

USD와 KRW의 순서가 중요하다.

순서를 바꾸면 1원에 대한 달러가치가 나오게 된다.

​​

현재 주가를 불러오는 법은 아주 단순하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20분가량 지연 시세다.

)

1) 미국주식미국 주식 종목 코드는 ‘티커’라 부르는데, 알파벳 약자로 되어 있다.

주의할 점은 티커를 기입할 때는 반드시 따옴표를 사용해야 한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스타벅스는 ‘SBUX’다.

따라서 스타벅스의 주가 조회는 =GOOGLEFINANCE(“SBUX”)​2) 한국주식한국주식은 6자리 숫자로 되어 있다.

코드를 기입할 때 따옴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지만, 0으로 시작하는 코드의 경우에는 에러가 발생한다.

그냥 따옴표를 쓴다고 생각하면 된다.

예를 들어 SK머티리얼즈의 주가 조회는 =GOOGLEFINANCE(“036490”)​3) 홍콩주식홍콩주식은 주의가 필요하다.

홍콩주식 코드는 0으로 시작하는 5자리 숫자로 되어 있다.

예를 들자면 샤오미의 종목코드는 ‘ 01810’이다.

그런데 01810을 기입하면 조회가 안된다.

홍콩주식의 경우는 5자리중 맨 앞자리의 0을 떼고, 4자리만 기입해야 한다.

샤오미의 경우 =GOOGLEFINANCE(“1810”)​문제는 중국 본토 주식… 확인한 바로는 구글파이낸스 함수는 중국 본토 주식의 시세 조회를 지원하지 않는다.

​​

구글 파이낸스에서 지원하지 않는다고 포트 관리 자동화를 포기할 수는 없는 법. 약간의 노가다를 이용해서 중국 본투 주식 가격을 땡겨와 보자.큰 틀에서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상세한 과정을 이해하고 싶으면, 다음 책을 추천한다.

위 책의 ‘chapter.3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이용한 웹 데이터 수집의 기술’ 편을 참조하면 된다.

​어려운 점은 위에서 기술한 프로세스에 따라 진행을 해도, 주가가 로딩이 안되는 경우가 태반이라는 점.그리고 홈페이지가 개편되면 이전에 추출한 XPATH가 쓸모없어진다는 점이다.

​각설하고 현 시점에 중국 주식 가격을 불러오는 것이 가능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아래의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보자.

>

kr.investing.com에서 귀주모태주 종목을 조회하면, ‘https://kr.investing.com/equities/moutai’로 나온다.

B2셀에다가 URL을 복사.​XPATH는 종목에 상관없이 동일하다.

C2셀에 //*[@id=”last_last”] 을 기입​그러면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서 귀주모태주 주가는 =IMPORTXML(B2, C2) ​다른 종목도 이런식으로 검색할 수 있다.

물론 사이트가 개편되면 XPATH를 다시 추출해야하는 점에 유의… XPATH 추출법은 구글링하거나 위의 책을 이용.. ​그럼 200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