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운동화 디자이너에서 디지털 전성기 이끄는 CEO로│인터비즈 ‘나이키의

 명실상부한 세계 최대의 스포츠의류기업 나이키(NIKE). 2006년 마크 파커가 CEO로 취임할 당시 그의 어깨는 무거웠다.

이미 클수록 커진 나이키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는 것. 매우 어려운 임무가 주어졌지만 파커는 나이키의 디지털 전성기를 이끌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이를 잘 수행하고 있다.

2015년에는 페이스북 CEO 마크 저커버그를 제치고 미국 포천지에 선정된 ‘올해의 경영자’ 1위가 됐다.

나이키는 더 이상 상승할 곳이 없어 보였지만 파커가 CEO에 임명된 이후 꾸준히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파커 취임 직전인 2005년 137억달러(약 17조)였던 나이키의 매출은 올해 363억달러(약 44조)로 늘었고 시가총액은 5배 이상 증가했다.

전설적인 창업주 필 나이트의 뒤를 이어야 한다는 부담을 떨쳐내고 나이키를 더욱 성장시켰다.

나이키 CEO 마크 파커의 모습 출처 pinterest 성공 비결은 무엇일까. 디자이너 출신은 사업 시야가 좁다는 편견을 깬 것이 인상적이다.

신소재와의 융합과 디지털 혁신 등 새로운 시도를 주도하며 업계 1위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했다.

디자인뿐 아니라 다양한 사업부서를 거치며 눈높이를 키운 것이 주효했다.

나이키가 그를 CEO로 선임한 이유 역시 풍부한 부서 간 협력 경험과 넓은 시야였다.

협력 경험이 혁신적 역량으로 부각됐다는 평가다.

’달리기광’이었던 소년…전설의 운동화 디자이너를 거쳐 CEO가 된 13년째, 나이키를 이끌고 있는 마크 파커는 나이키의 세 번째 CEO다.

그는 여러모로 독특한 이력을 지녔다.

디자인을 전공하지 않은 디자이너 출신이라는 점에서다.

1955년 미국 뉴욕 주 포킵시에서 태어난 그는 펜실베이니아주립대 정치학과를 졸업한 뒤 1979년 나이키에 구두 디자이너로 입사했다.

고교 시절 장거리 육상선수로 활약하며 달리기를 즐겼던 그는 달릴 때 좀 더 편한 신발을 직접 만들어 보는 게 어떨까 하는 생각에 빠져 있었다.

그가 디자인을 시작하게 된 동기다.

대학에서는 디자인을 전공하지 않았지만 오히려 그 덕분에 다른 분야에 관심이 많았고 덕분에 다양한 상상을 하면서 신발로 연결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파커 CEO가 디자인한 나이키 에어맥스 울트라M(왼쪽) 출처 나이키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그의 손을 거친 에어맥스, 페가수스, 조던 시리즈 등의 모델은 역사적인 인기 모델이 됐다.

지금도 CEO라는 직함에 앞서 전설의 운동화 디자이너라는 별명이 붙었다.

그가 디자인했다고 하니 순식간에 매진되었다.

그의 명성은 사내 조직명에 그대로 나타난다.

나이키의 핵심 디자인 팀은 ‘HTM 팀’으로 불리는데 스트리트 패션의 아버지 후지와라 히로시(Fujiwara Hiroshi), 에어맥스, 에어조던 유행의 주역인 팅커 해트필드(Tinker Hatfield), 마크 파커(Mark Parker)의 이름 앞 글자를 딴 이름이다.

2002년에 HTM 프로젝트가 시작된 이래, 한정판 스니커즈 30종 이상을 디자인했다.

특히 2016년 파커는 CEO로서도 나이키와 오랜 인연을 맺은 미국프로농구(NBA) 선수 코비 브라이언트의 은퇴를 기념하는 코비 11 시리즈를 직접 디자인해 출시했다.

그는 “HTM의 제휴는 마치 재즈 밴드의 즉흥 연주 같은 것”이라며”여기저기로 변형된 아이디어가 합쳐진 자유로운 화음을 만들어 내”이라고 말했다.

코비 브라이언트(왼쪽)와 코비 11(오른쪽)의 모습 출처 나이키 공식 홈페이지 디자이너로서 전설적인 업적을 남겼지만 그는 디자인에만 매여 있었던 것은 아니다.

회사에서 여러 핵심 부서를 거치며 경험을 쌓았다.

엔지니어링 및 디자인 부문 총괄, 운동화 부문 총괄, 런닝화 및 특수운동화 마케팅 총괄, 스페셜 디자인 프로젝트 팀장 등 CEO 취임 전 27년간 나이키 곳곳을 거치며 경영 역량을 키웠다.

CEO가 된 뒤에도 이 회장은 디자인과 경영실적 한 쪽에만 몰두하지 않고 절묘한 균형감각을 발휘하고 있다.

경영 측면에서 디지털 등 다양한 트렌드 키워드를 접목하는 한편 실적에 맞추는 데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동시에 숫자에만 얽매이지 않기 위해 신발 디자인 업무를 현재 총괄하고 있다.

운동화 제조업이 가진 상품으로서의 본질과 트렌드에 민감하다는 스포츠 산업의 속성 사이에서 중심을 잘 잡고 있다.

그 사업체들이 이 사업체들에서 가장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출처 나이키 공식 홈페이지 혁신의 바람을 일으킨 나이키 잡스의 독특한 점이라면 스타 경영인답지 않은 내성적이라는 점도 꼽힌다.

실제로 창업주 필 나이트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나와 마크 파커 모두 내향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내성적이지만 꼼꼼하고 탐구심 왕성한 성격은 훌륭한 CEO로 성장하는 밑거름이 됐다.

그는 회의 때도 모르는 것이 있으면 끊임없이 질문하는 스타일로 알려져 있다.

이는 상사의 명령식이 아니라 함께 정답을 찾는 리더십으로 해석된다.

이런 리더십은 나이키의 각 사업부 리더들 스스로 어떻게 하면 회사가 더 좋은 방향으로 갈 수 있을지 고민하게 만들었다.

그가 이룩한 성과를 보면 파커는 CEO가 꼭 외향적일 필요는 없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퓨얼밴드의 모습 출소 나이키 공식 홈페이지 운동화 제조업에 종사하면서도 IT 기술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보인 점도 흥미롭다.

특히 그는 나이키의 잡스로도 불리지만 실제로 스티브 잡스와도 친분이 있어 서로 영감을 나눈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파커는 CEO 취임 이후 IT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시도를 지속적으로 선보였다.

CEO에 취임하자마자”디지털 스포츠 부문”을 신설하고 나이키 엔지니어들에 IT기기와 연동시켜서 데이터 분석하도록 하고 이를 제품으로 구현했다.

2012년 출시된 퓨얼밴드가 대표적이다.

퓨얼밴드는 위치와 거리, 높이 등을 측정할 수 있는 기술을 내장해 일상의 모든 신체 움직임을 측정하는 전자팔찌다.

디지털 코치로 사용자가 더 적극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동기 부여를 해주는 제품이다.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도 칼로리 소비량뿐 아니라 온라인에서 나이키만의 독자적인 활동지표인 퓨얼포인트를 얼마나 획득했는지 알 수 있다.

퓨얼밴드의 발매는 나이키 스테디셀러인 나이키에어의 출시와 맞먹을 정도로 많은 관심을 끌었다.

이제 스포츠 제품에 IT 기술을 접목하는 개념에 익숙해졌지만 나이키가 이런 흐름에서 선두주자 역할을 했다.

퓨얼밴드는 나이키가 디지털 혁신기업으로 거듭났음을 알리는 신호탄이었다.

플라이니트 레이서의 모습 출처 pinterest의 또 다른 혁신작은 플라이니트 레이서다.

4년간 4만 4천여 명의 스태프가 공들여 제작한 플래닛 레이서는 날개처럼 가벼운 러닝화라는 콘셉트다.

콘셉트에 맞게 플래닛 레이서는 기존 운동화보다 30g 정도 가벼운 160g에 불과하다.

플래닛 레이서가 혁신작으로 꼽히는 이유는 제품 제조 방식에 있다.

여느 운동화를 제작할 때처럼 여러 개의 천을 겹쳐 만든 것이 아니라 실로 짜서 제작하였다.

이는 나이키의 전통적인 생산과정을 완전히 뒤집었다.

4년간에 이러한 제조 기술을 개발한 종업원은 「미싱을 벗어났다」라고 표현한다.

이전 운동화는 여러 개 파트를 재단한 뒤 이를 꿰매 하나로 조립하는 방식으로 제작됐지만 플래닛 제작 기술은 단 한 장의 갑피만 있으면 됐기 때문이다.

마크·파커는 플라이 편물 기술이 나이키의 비즈니스 모델 및 공급 체계를 바꿀 것이라고 자신했다.

실제로 나이키는 제품 제조에 필요한 최소한의 실만 사용해 제품 단가를 낮출 수 있었다.

시각적 자극에서 영감을 받아…디자이너의 사고방식, 나이키는 신기술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영화 애니메이션 업체 드림웍스의 자회사인 노바와 협업해 3차원 디자인 시스템을 제품 개발에 사용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사용자의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이들의 행보를 분석해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는 기업 조디악을 인수했다.

◆파커가 나이키에서 이뤄낸 혁신의 원천은 무엇일까. 그는 시각적 자극에서 영감을 얻는다고 말한다.

이를 입증하듯 그의 집무실은 독특한 인테리어로 유명하다.

수많은 피겨, 포스터, 나이키의 초기 모델, 그림 등으로 가득 차 있다.

앤디 워홀의 작품에서부터 에이브러햄 링컨(Abraham Lincoln)의 흉상에 이르기까지 일견 조잡해 보이는 사무실은 그에겐 아이디어가 샘솟는 공간이다.

▲마크 파커의 집무실 출처 ‘pinterest’=그는 1990년대 수석 디자이너 시절 나이키 본사 내에 ‘창의력 있는 소는 주방(creative kitchen)’을 만들기도 했다.

디자인을 요리에 비유해 창의력과 운동, 과학 등 재료를 잘 조합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자는 취지였다.

기계, 악기, 장난감, 스케치, 사진 등이 어지럽게 널려 있어 마치 아이들의 놀이터를 연상케 한다.

그는 엔지니어나 디자이너가 자유로운 공간에서 맨발로 어린아이처럼 뛰어다니는 줄 몰랐던 기억이 난다고 말했다.

선택과 집중 경영으로 디지털 선두주자를 꿈꾸는 그가 CEO로 취임할 당시 디자이너 출신 경영자에 대한 우려의 시선이 많았다.

하지만 디자인적 사고를 경영에도 잘 적용하면서 이런 우려를 불식할 수 있었다.

그는 “나쁜 것은 줄이고 좋은 것을 골라 끼워 맞추는 ‘편집(edit) 기술’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에서 디자인과 경영은 매우 비슷하다”고 말했다.

잡스는 자신이 생각하는 디자인과 경영의 공통점인 선택과 집중이라는 철학을 수많은 경영전략에 반영하고 있다.

나이키의 CEO마크·파카-의 모습 출처 나이키의 공식 홈페이지의 신제품 개발 업무를 단순화한 것도 그의 경영 철학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나이키의 12년 당시 연구 개발(R&D)팀은 350여개의 신제품의 아이디어를 연구하고 있었다.

넘치는 아이디어를 수십개로 줄였고, 그것에 집중하기 위해서 파커가 나섰다.

그는 추진할 만한 적절한 프로젝트를 스스로 뽑는 대신 연구 개발 팀에 기준을 제시하고 자유롭게 토론하도록 했다.

그의 참석 후 연구 개발 팀은 수백개의 아이디어를 50개에 맞추고 이를 집중적으로 개발하기 시작했다.

또 지난해 10월에는 판매 협력 업체를 3만개에서 40개로 줄이자는 대대적인 감축 발표했다.

40개 협력사와의 관계를 강화하고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늘리겠다는 취지다.

파커의 목표는 내년까지 매출 500억달러(약 60조 8천 억원)달성이다.

나이키가 올해만 애플리케이션과 디지털 구매 기능 등에 10억달러(약 1조 2천억원)이상 투자한 것을 보면 목표 달성을 위한 파커의 선택과 집중의 대상은 “디지털” 같다.

사실 그는 “디지털 쇼핑은 일부가 아닌 환경이다.

우리는 디지털 환경에서 앞서는 “이라고 밝혔다.

인터 비즈 임·형석, 신·혜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