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이만 순교자’의 니코메디아 대성당

모든 그리스도인을 살리기 위해 우뚝 솟은 큰 건물




20,000 Nicomedia Martyrs’, 「Menologion II of Basilio」(11세기 비잔틴 필사본, 바티칸 도서관) 출처=위키미디어 커먼즈



Gaiaud의 Nicomedia의 오래된 장면 출처=Le Tour du Monde, Paris, 1864

박해가 종식된 시기에 세워진 교회

동로마제국의 가장 오래된 수도인 니코메디아에 아주 큰 성당이 있었습니다.

Nicomedia는 286년 디오클레티아누스 황제가 로마 제국의 동부를 통치하게 되었을 때 새로운 행정 수도로 선택한 도시였습니다.

그곳은 사도 베드로가 그의 서신에서 그를 맞이했던 비티니아의 수도였으며 지금은 이스탄불 근처의 도시인 이즈미트입니다.

그만큼 니코메디아는 크게 발전했고, 당시의 도시복구 지도를 봐도 수많은 건물이 즐비한 초대형 도시였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니코메디아 도시개발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대성당의 위치와 규모였다.

황제의 계획이 어느 정도 수행되고 있을 때에도 교회는 “가장 높은 사원”(fanum editissimum)이었고, 눈에 띄게 높은 곳에 서 있었다고 당시의 기독교 저술가인 락탄티누스는 말합니다.

대성당은 큰 건물로 둘러싸인 활기찬 지역에 서 있었고 황궁과 너무 가까워서 새로 개조된 궁전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때 Diocletian의 아내와 딸은 기독교인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근위대장인 성 세바스찬과 함께 이 교회를 자주 방문했을 것이다.

동로마제국의 수도에서 가장 높은 성당은 황궁과 매우 가깝고, 기독교인들의 재정적인 자원으로 잠시 박해가 멈춘 시기에 어떤 모습이었을지 궁금합니다.

그러나이 대성당에 대한 정보는 없습니다.

교회 역사가 유세비우스가 남긴 중요한 단서만이 몇 가지 가설을 세울 수 있게 해줍니다.

그는 약 40년 동안의 짧은 평화 동안 기독교인들은 기존의 좁은 예배 장소에 더 이상 만족하지 않았기 때문에 도시 전역에 새롭고 더 넓고 더 큰 교회를 지었다고 보고합니다.

즉, 303년 이 성당이 파괴되기 이전에도 기독교인들은 모은 돈으로 모든 도시에 큰 성당을 짓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틀림없이 높은 곳에 세워진 바로 그 교회를 염두에 두고 이렇게 말씀하신 것입니다.

이 진술에 따르면 Nicomedia의 대성당은 기독교가 인정되기 10년 또는 53년 전인 260년에서 303년 사이에 완공되었습니다.

크리스마스에 파괴된 교회

Nicomedia에서 기독교 신앙이 날마다 퍼졌습니다.

한때 도시에 있었던 황제는 기독교인의 숫자에 분노하고 그들을 모두 학살하는 방법을 고안했습니다.

디오클레티아누스 황제와 그의 후계자인 갈레리우스 황제는 도시에서 매우 유명한 대성당을 제거하는 것을 첫 번째 목표로 삼았고 이를 염두에 두고 로마 제국에서 기독교를 완전히 근절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302년 성탄절에 모든 기독교인들이 교회에 모일 것을 알고 군인들에게 새로 지어진 교회를 포위하고 불을 지르고 파괴하고 성경을 불태우고 귀금속을 압수하도록 명령했습니다.

자정이 넘어서 모든 기독교인들이 교회에 모여 미사를 집전하기 시작하자 군인들은 아무도 나가지 못하도록 교회를 에워쌌다.

그리고 군인들은 “오늘은 로마의 신 테르미누스의 축제일이니 우리는 즉시 그에게 희생을 바쳐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 모두가 불에 타 죽을 것입니다.

” Antimus 주교는 거절하고 교회의 모든 예비 신자에게 세례를 베풀고 모든 신자들에게 성찬을 베풀었습니다.

군인들은 사방에서 성당에 불을 질렀고, 2만여 명의 기독교인들이 하나님의 영광을 노래하며 불에 탔습니다.

대성당은 5일 동안 불탔다.

대성당이 불타고 있을 때 향기가 피어나고 찬란한 황금빛이 대성당을 둘러쌌습니다.

이 장면을 묘사한 ‘니코메디아의 2만 순교자'(11세기 필사본) 그림은 정교회 전례서 「바실리오의 메놀로기온 2세」에 수록되어 있다.

Lactantinus는 약간 다른 설명을 제공합니다.

갈레리우스는 건물 전체에 불을 지르려 했지만 디오클레티아누스는 많은 큰 건물로 둘러싸인 교회에 불을 지르면 도시에 큰 불이 날까 봐 두려워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아직 날이 밝지 않았을 때 교회 문을 강제로 열고 안으로 들어가 성경과 횃불을 찾아 불태웠습니다.

도끼와 철 도구로 무장한 경비병들은 전투 대열에 진입한 다음 사방으로 흩어졌고, 매우 높은 교회를 “몇 시간 안에(paucis horis solo)” 완전히 파괴하여 땅처럼 평평하게 만들었습니다.

Nicomedia Cathedral의 파괴는 도시에 공포를 불러 일으켰습니다.

그러나 그 달 말 화재로 궁전의 일부가 파괴되었고 16일 후에 또 다른 화재가 발생하여 갈레리우스는 기독교인을 비난했습니다.




Khalboroze, 시리아의 대성당입니다.

출처=thenationalnews.com

그리스도인 구원을 위한 주님의 집

Nicomedia 대성당에 대해 더 이상 알려진 것은 없습니다.

그래도 이 성당 주변에는 상상할 것들이 많다.

첫째, Nicomedia의 오래된 그림에서 대성당은 상당히 높은 지형을 따라 형성된 도시에서 ‘높은 지대에 눈에 띄게 서 있습니다’. 이것은 집의 외부 뒤에 가려져 있는 ‘가정교회’나 ‘교회 집’과는 전혀 다른, 뚜렷하게 독립된 건물이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3세기 후반에 기독교를 비판한 포르피리우스는 기독교인들이 이교도의 신전과 같은 ‘거대한 건물'(μεγστου οικου)을 짓는다고 말했다.

황제는 기발한 아이디어로 그러한 진압을 계획했고, 대성당이 매우 컸음을 말해주는 이 ‘거대한 건물’에 모일 신자들을 모두 가두었습니다.

정교회는 20,000명이 니코메디아 대성당에서 불태워 순교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상합니다.

황제의 박해로 불안한 시대에 2만 신도를 이해하기 어렵다.

중세 유럽 도시의 절반은 인구가 4,000~6,000명이었고, 프랑스 대성당 중 가장 큰 아미앵 대성당은 당시 시민 1만 명 정도를 수용할 수 있을 만큼 컸다.

1㎡에 한 사람이 서 있을 수 있는 면적을 보면 2만명이 2만㎡, 즉 7천평이 된다.

바닥면적은 7700㎡(2330평)에 달하는 아미앵 대성당의 3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당은 5일 동안 불탔다”고 한다.

그러나 이것은 5일이라는 숫자가 아니라 규모의 위대함을 나타냅니다.

건축사학자 크라우트하이머(Krautheimer)가 대형 성당도 집회소에 불과하다거나 건물 전체가 로마군에 의해 “몇 시간 만에” 파괴됐다는 점을 감안하면 그 성당에서 2만 명이 순교한 셈이다.

오히려 한 달 안에 그 도시에서 죽은 모든 기독교인을 가리키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원래의 대성당이 ‘니코메디아 2만 순교자’의 성상처럼 아케이드 아치 기둥이 외벽에 배치된 대성당이었다고 할 수 없다.

Krautheimer는 또한 대성당이 오래된 Domus Ecclesi의 형태임을 알았습니다.

게다가 이 그림은 460년대에 지어진 ‘아울라 에크레시아’ 양식의 칼브 로제 성당과 닮았다.

그러나 높은 곳에 서 있는 가장 높은 교회가 되기 위해서는 알브로게 교회보다 5배 이상 커야 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괜찮습니다.

니코메디아의 대성당은 당시 모든 기독교인을 구원할 우뚝 솟은 위대한 건축물이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