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비아의 이점 및 용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스테비아의 효능과 부작용,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테비아는 무엇입니까?

스테비아는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로 남아메리카의 파라과이, 아르헨티나, 브라질이 원산지입니다.

스테비아 잎에는 설탕보다 약 200~300배 더 달콤한 단 화합물인 스테비오사이드와 레바우디오사이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스테비아는 설탕보다 당도가 높지만 열량이 설탕의 1/90칼로리로 천연의 약용, 한약재, 차, 간장, 파프리카 페이스트 등으로 사용된다.

감미료다양한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과도한 열량 섭취로 인한 성인의 각종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설탕 대용품인 스테비아가 주목을 받으며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스테비아의 당도는 높은 야채 당도, 낮은 칼로리 섭취, 열과 산 안정성, 장기 보존을 통한 느린 식품 변색이 특징입니다.

또한 충치를 유발하지 않는 달콤한 맛과 산미가 잘 어울리는 청량감이 있다.


스테비아
스테비아의 효능 (출처: Chemical News)

스테비아 혜택

스테비아의 첫 번째 이점은 혈당 조절입니다.

고대부터 약초로 사용되어 온 스테비아는 단순히 설탕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스테비아에 포함된 2차 식물 성분인 스테비오사이드의 작용을 통해 항당뇨 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는 스테비오사이드가 혈당이 체내로 흡수되도록 하고 간에서 지방 합성을 억제하는 호르몬인 인슐린을 생산하는 공장인 췌장의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당뇨병 환자에게 스테비아 함유 식단을 제공하고 혈당 수치를 모니터링한 연구에서 스테비아 소비는 대조군에 비해 혈당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스테비아의 두 번째 효과는 칼로리가 낮다는 것입니다.

스테비아는 설탕이 없는 설탕보다 단맛이 2~300배 높고 체내에서 대사되지 않아 혈당을 높이지 않는다.

칼로리가 없어 과도한 에너지 섭취로 인한 부작용 위험 없이 단맛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다이어트 콜라와 같은 다양한 음료의 대체 감미료로 사용됩니다.

여러 연구에서 스테비아와 각종 대체 감미료를 설탕과 비교한 결과 뚜렷한 체중 감량 효과를 보여 만성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결과로 보인다.

스테비아의 세 번째 효능은 성인병 예방입니다.

스테비아는 녹차 카테킨보다 5배 더 많은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산화 방지제는 몸에서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중성 지방을 방출하여 혈관 건강을 지원합니다.

스테비아의 네 번째 효과는 혈압을 낮추는 것입니다.

스테비아의 주성분인 스테비오사이드와 레바우디오사이드 A는 혈압 강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스테비아의 원산지인 파라과이 원주민들은 스테비아를 혈압을 낮추는 약으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스테비아 부작용

스테비아와 같은 제로칼로리 감미료는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방해할 수 있는 소화, 면역 및 질병과 관련된 유익한 장내 세균의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설탕이 들어간 음식보다 칼로리가 적은 음식을 먹으면 과식할 수 있어 섭취에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스테비아를 과다 섭취할 경우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어 부작용이 발생할 경우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다.

각종 알레르기가 있거나 질병으로 치료 중인 분은 주의해서 복용해야 합니다.

스테비아에 함유된 스테비오사이드 또는 레바우디오사이드는 장에서 분해되어 독성이 있다고 알려진 스테비올입니다.

스테비아 사용법

스테비아는 설탕 대용으로 사용되는 감미료입니다.

설탕과 유사한 자연적인 단맛 때문에 청량음료, 과일 통조림, 유제품, 요구르트, 젤리 등에 사용되며 소량으로도 단맛을 높일 수 있어 저칼로리 및 무설탕 식품에도 사용됩니다.

스테비아의 단맛은 짠맛을 줄여주기 때문에 간장, 된장, 훈제연어 등 훈제식품에 사용되며 신맛을 중화시키는 역할도 한다.

또한 충치가 생기기 쉬운 껌, 사탕 및 치약에도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특히 스테비아를 흙에 뿌리거나 인공주입하여 키운 스테비아 토마토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대표적인 스테비아 식품이다.

그것은 Tomango (토마토와 망고), Danmato 및 Shumato라고합니다.

설탕을 뿌린 듯 달콤한 맛이 나지만 칼로리가 매우 낮아 다이어트나 당뇨병으로 단 음식 섭취를 제한하는 사람들이 즐겨 찾는 음식이다.

2023/03/22 – (전체 카테고리 보기) – 여주의 효능과 복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주의 효능과 복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주 효능과 부작용, 복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주란? 고야는 예로부터 시골 산울타리에서 관상용으로 심어온 재배식물이다.

mdrco.co.kr